간혹 미래채널 MyF에서 미래에 관한 재미난 이야기들을 보곤 합니다. 그 중에서 특별히 메타버스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차이점들을 소개한 영상을 소개할까 합니다. 영상아래는 시간대별 주제와 그 주제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00:00 인트로 디지털가상 세계의 차이점 새로운 생활모습과 가치관 등장 메타버스(디지털 가상 세계) : 게임 + vr/ar + sns + e-commerce + 아바타
03:14 메타버스 ‘공간’ 디지털 가상 세계의 공간은 무한하다
07:58 메타버스 ‘건설’ 앉은 상태에서 손가락만으로 건설되는 가상세계
10:11 메타버스 ‘시간’ 디지털사회의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축적되고 반복된다 "역주행"
11:47 메타버스 ‘유행’ 자발적 참여 댓글 놀이와 자발적으로 생산되는 밈(meme)
12:53 메타버스 ‘나’ 자신의 자화상을 그려본다면? 인터넷 캐릭터 : ID, 프로필사진, 아바타
14:12 메타버스 ‘아바타’ 원하는 나를 창조할 수 있다 "아바타" 나를 능가하는 나, 내가 원하는 나, 사람들이 좋아하는 나
16:19 메타버스 ‘쇼핑’ 아바타가 사용하는, 입는 아이템
18:16 메타버스 ‘운동’ 게이머들의 운동능력 활용
20:30 메타버스 ‘나이’ 나이, 성별, 재산, 외모, 인종 의미없는 디지털가상공간
22:40 메타버스 ‘사회성’ Q. 요즘 애들 왜그러는거지? A. 디지털 사회 생활 중
25:06 메타버스 ‘친구’ "그 사람에 대해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인스타그램 팔로우 / 유투브 구독 목록을 보라" Z세대의 크루 문화, 쿨한 관계 선호
29:03 메타버스 ‘연애’ 무한의 폴리아모리, 영화 "her"
32:15 메타버스 ‘가족’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의미 없는 것 현실가족:연속적 관계vs디지털가족:즉흥적 관계
33:37 메타버스 ‘식사’ 의미없는 가상세계의 식사로 메타버스를 즐기는 공간에서에서 음식 시켜먹기
35:58 메타버스 ‘대화’ 타이핑vs음성
38:14 메타버스 ‘직업’ 디지털 가상세계 건설 / 가상세계연결 / 가상세계 디자인/ 가상컨텐츠 제공
40:05 메타버스 ‘발전’ 클라우드를 통한 업데이트 동일한 제품 서비스> 교체없이 업데이트 되는 시대
42:01 메타버스 ‘권력’ 플랫폼 지배자들 / 플랫폼 안의 슈퍼 플레이어 / 유저와 구독자들 "알파고보다 더 대단한 건 바둑이란 게임 자체를 만든 사람이다." - 진중권
44:45 메타버스 ‘범죄’ 비난 확산의 시대 온라인 탈억제 효과 분리된 익명성 불가시성 비동시성 유아독존적 내면투사 딥 페이크 > 이미지 도용/이미지 착취
47:55 메타버스 ‘죽음’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인간은 죽어서 DATA를 남긴다 망자의 부활 > 살아생전에 메시지 남겨두기 죽은자의 AI 부활 디지털 부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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