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로봇연맹(IFR)은 2020년까지 물류와 의료, 소셜 분야를 중심으로 서비스로봇 시장이 457억달러(약 51조184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2016년 연구보고서에서 2015년 370만 대에 불과한 세계 가정용 로봇 판매 대수가 2019년 308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바라봤다. 세계 주요 시장조사 기관과 주요 매체도 2019년이나 가까운 시기에 사람을 돕거나 상호 작용하는 서비스로봇이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 이런 변화가 현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소니는 2006년부터 수익성을 이유로 생산을 중단했던 로봇강아지 ‘아이보’를 인공지능(AI)을 결합해 올해 새롭게 출시했다. 또 화제를 몰고 다니는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창업 26년 만에 처음으로 상업용 로봇을 내년에 선보일 계획이다. 애완견을 닮은 네발 로봇 ‘스팟미니’로 계단을 오르내리고 춤을 추며, 머리에 설치한 팔로 문을 열거나 컵을 옮길 수 있다.
글로벌기업 아마존은 물류 로봇을 도입해 원가절감에 나서고 있고, 중국 알리바바도 호텔 서비스 로봇과 배송용 자율 이동로봇을 개발해 실제 활용하고 있다. 일본은 2000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돌봄(Care)로봇을 보험제도에 적용해가며 발전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도 달콤커피에서 사용하는 바리스타 로봇 카페 ‘비트(Beat)’, 세븐일레븐 편의점 결제 로봇 ‘브니’, 이마트 쇼핑도우미 로봇 ‘페퍼’, 인천국제공항 안내로봇 ‘에어스타’가 활동하고 있다.
똑똑해지며 사람에게 다가서는 로봇
최신 로봇 기술 소식을 들으면 당장이라도 로봇이 내 심부름을 다 해 줄 것만 같다. 하지만 실제 로봇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부족하고 허술하다. 로봇은 힘이 세고 정교하지만 세밀하게 프로그래밍 하지 않으면 시킨 일 말고는 아무것도 못한다. ...
2020년 원더키디의 해는 로봇의 해가 될것 같은데, 그럴려면 2019년 올해에는 가시적인 움직임들이 들어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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