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ept 아두이노 5축 로봇암 키트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박스랑 구성품은 대략 이렇습니다.
들어있는 책자는 메뉴얼인지 알았는데. 제품소개 카달록 이군요.
조립을 하기위해 www.adeept.com 사이트 들어갑니다. Learn 메뉴 들어가서 ADA031 찾으니깐 Adeept New Robotic Arm Kit(V3.2) for Arduino 라고 있네요. 근데 두가지 버전으로 뜨는군요. V3.2는Adeept Arm Drive Board X1 // 일체형 V2.0은 Adeept UNO R3 Board X1 & Adeept Arm Drive Board X1 // 분리형 큰 차이는 이거인것 같은데 나머지도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구매한 제품은 V3.2 입니다.
ZIP 리소스를 다운받으면 메뉴얼이랑 드라이버 등 각종 리소스가 포함되어있고 PDF 리소스는 그냥 메뉴얼이네요.
ZIP 압축을푸니 txt 파일로 조립가이드 영상 URL : https://www.adeept.com/video/detail-81.html 이 있습니다. 조립하다 모르겠으면 한번씩 보면 도움 됩니다.
메뉴얼은 영문으로 쏼라~쌀라~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그림보고 만들수 있잖아요. 번역기라는 문명의 혜택을 누릴수 있잖아요. ㅋㅋㅋㅋ
시작해 볼까요? 메뉴얼 8페이지 보니깐 먼저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에서 Arduino IDE 다운받아서 설치하는 것 같네요.
다음으로 12페이지는 Adept Robotic Arm Drive Board의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것 같네요. 보드와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Adeept driver 폴더에 CH341 SER_Windows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합니다. 장치관리자 보니깐 COM5번으로 잡혔습니다.
다음으로 13페이지는 LED 깜빡이는거 테스트 해보자는 것 같습니다. 아두이노 예제코드 메뉴얼대로 작성하고 보드 맞게선택하고, 포트 맞게 선택하고 업로드 합니다. 역시 한번에 안되는구만... 오타 수정하고 다시 올렸습니다.
다음으로 15페이지는 프로세싱이라는 언어?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것 같네요. 프로세싱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뭐 이런 느낌이군요.
다음으로 21페이지 하단에 뭐라뭐라 적혀있는데. AdeeptArmInitializationCode를 보드에 업로드 하라는 것 같군요. (나중에 하면 됩니다. 일단 PASS) 번역 카피도 어렵게 이미지로 되어 있네요. ㅜㅜ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이제부터가 진짜 조립 시작입니다.
메뉴얼 22페이지 부터 다시 갑니다. 시작부터 아크릴판 종이 커버가 잘 안벗겨지는군요. ㅜㅜ 이거 잘 뜯는법 아시는분 팁 좀 주세요~~ 손톱으로 강하게 긁으면서 하니 되진 벗겨지긴 합니다. 봐서는 어딥트 로고있는 쪽이 상단인것 같네요.
볼트/너트 이런 건 여분으로 1~2개씩 더 들어있군요.
쭉 진행하다 30페이지 보면 보드에 서보 연결하고 영점 맞추는 것 같습니다.
서보5개를 번호에 연결하고 전원을 키니 휙~ 하면서 이전에 보드에 업로드한 AdeeptArmInitializationCode 코드에 맞게 영점 조준 같은게 되는것 같네요. 각 서보를 번호에 따라 올바른 위치에 장착을 해야하니 잘 구분을 해둡니다.(안해도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이쯤에서 화장실 한번 다녀와야겠습니다. ㄷㄷㄷ
35페이지 시작부터 멘붕 오기 시작합니다.
우와~~ 서보 모터 회전날개 부분 나사 고정하는게 무지 힘들군요. 힘으로 해야하는데. 남자분들도 하기 쉽지 않겠네요. 진짜 손힘으로 다했는데. 여기서 힘 다빠지고 멘붕오는 군요.
위사진 자세히 보시면 좌우 길이가 다릅니다. 그래서 가운데 정렬하려면 2번째칸, 3번째 칸에 조여야 합니다.
얼마나 조여야 하는지 메뉴얼에 안나와서 이만큼 겨우겨우 꽉 조였는데. 이부분은 아래 이미지처럼 조금만 조여야 하는거였어요. ㅜㅜ
아직 35페이지 안끝났습니다.
메뉴얼 35페이지의 가운데 부분 확대해보면 한쪽은 맨끝, 다른 한쪽은 2번째에 나사를 조였는데. 맨 끝에다 하니깐 아크릴이 깨져버리는군요. 양쪽 다 2번째 칸에 조이시면 됩니다. 조립하면서 보니 어디 조이든 크게 상관이 없는것 같습니다.
조립하다 보니 너트같은데 잘 빠지는군요. 제품에 들어있는 스패너라고 해야하나? 무튼 저걸 이용해서 꽉 조여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예외로 Rock Nut 쓰는 부분은 유격이 있어야 하니 꽉조이시면 안됩니다.
전에 Sunfounder 제품 조립할때는 이부분 조립 쉽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나사가 홀에 안들어가서 엄청 궁시렁 궁시렁 하였는데. 제가 잘못 넣은 거였어요. 민망~~ 위 사진 각도로 너트 넣어시면 됩니다. 다른 각도로 넣으시면 안들어가진다고 제품을 이딴식으로 만들었냐고 저처럼 욕하실수도 있습니다.
메뉴얼 42페이지에서 가운데 나사 조이는게 많이 어렵네요. 드라이버는 비스듬하게 해 조이지만.. 나사는 똑바로 들어가게 고정하셔야 합니다. 사실 여기서 또 한번 궁시렁 궁시렁 했습니다. ㅎㅎㅎㅎ
연필 고정할때는 위처럼 하면 끝납니다. 연필의 크기에 따라 바꿔 사용할 수 있게. 홀이 큰 아크릴판과 좀 작은 아크릴판 두가지가 있네요.
집게까지 완성하였습니다. 휴~~~~ 조립다하는데 4시간 걸렸습니다. ㄷㄷㄷ
조립해 보니 맨상단의 서보는 케이블 길이가 짧아서 연장해서 사용하게끔 연장선이 하나 추가로 들어있네요. 나사를 너무 조이면 아크릴이 금가기도 하는군요. ㄷㄷㄷ 메뉴얼 순서대로 서보가 1, 2, 3, 4, 5 인줄 알았는데 1,2, 3, 5, 4 군요. 근데 그리 중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예제코드 올려서 수동으로 조작하는 동영상 하나 첨부합니다. 작동법이 궁금하신 분은 한번 보세요. MP4가 업로드가 안되어서 ZIP로 올립니다.
근데 단순히 메뉴얼 보고 만드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코드를 수정해서 내가 원하는대로 동작하게 만드는게 중요한 거잖아요. 하~~ 그건 어케 공부해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 오늘 오타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냥 대충 알아서 봐주세요.
|